빌바오 VS 헤타페
⦁ 빌바오 (스페인 1부 4위 / 승승무승승)
올 시즌에는 빌바오의 발목을 꽤 자주 잡았던 수비적인 운영의 팀을 잘 잡아내는 모습을 보여주는 빈도가 상당히 늘었다. 헤타페의 4-4-2도 중앙을 컴팩트하게 막아서는 데 집중하고 있지, 측면에는 공간을 제법 주는 양상이라, 측면이 상당히 강력한 빌바오를 막아서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이 중론. 이냐키의 폼이 좋은 상황이라, 니코의 공백이 당장은 느껴지고 있지는 않다.
⦁ 헤타페 (스페인 1부 13위 / 패승패승패)
헤타페 입장에서는 지난 경기 소시에다드에게 4골을 허용했다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울 가능성이 높을 것. 상대가 에이스 쿠보를 측면에 배치하자, 자신들의 좌측에서 수비가 꽤 무너지는 모습. 빌바오가 최근에는 에이스 이냐키를 우측에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헤타페도 제법 동적이고 기동력이 좋은 팀을 상대로 약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헤타페가 상대를 잘못 만났다는 생각마저 든다.
빌바오의 승리를 기대해본다. 일단 원정에서 헤타페가 동적인 팀에게 약했고, 지난 경기에서 측면을 파는 상대를 만나 수비가 급격하게 무너졌다는 점을 생각해야 할 것. 헤타페의 수비 포메이션이 중앙을 억제하는 것에는 효과를 보이지만, 측면에서는 공간을 내줄 수 밖에 없다는 것도 부담일 것.
비야레알 VS 지로나
⦁ 비야레알 (스페인 1부 12위 / 패패승패무)
지난 경기에서는 라요가 점유율을 내주는 바람에 압박을 이겨내는 능력이 취약한 파레호가 그나마 버티는 모습이었는데, 지로나를 상대로도 위험성이 큰 것은 사실. 지로나는 오히려 상대에게 점유율을 빼앗아 오는 것을 즐기는 편이라, 전방에 인원을 ‘몰빵’하다시피 하기 때문. 역습 성향으로 운영하는 데 능했던 과거에는 이를 잘 공략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올 시즌 비야레알은 철저한 지공 스쿼드로 운영해야 한다.
● 지로나 (스페인 1부 2위 / 승승승승승)
전방에 인원을 많이 둔 만큼, 늘 볼란치와 수비 기동력 때문에 수비는 불안한 팀. 하지만 그만큼 공격력은 매우 뛰어난 팀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고, 실제로도 다득점-다실점 양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일단 비야레알의 빌드업을 막고 턴오버를 유발하기 위해 파레호를 세게 압박할 가능성이 높을 것. 이 경우에는 상대 수비진의 노장 알비올이 수비 상황에서 큰 부하를 느끼게 될 가능성도 상당하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지로나의 승리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지로나가 상당히 공세적으로 나오는 편인데, 비야레알이 에메리 체제의 역습 성향의 팀이라면 이를 잘 공략하는 양상도 잘 보여줄 수 있겠지만, 올 시즌 비야레알은 철저하게 중원을 거치는 지공 양상의 팀. 지로나의 강한 압박에 탈압박이 약한 파레호가 흔들리면, 비야레알의 공격과 수비 모두 불안해질 것.
레알마드리드 VS 라스팔마스
●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1부 3위 / 승승승승패)
지난 경기에서는 두 노장 선수들 위주로 중원을 짰다가, 상대의 동적인 움직임에 말리고 말았다. 대신 라스팔마스는 지난 경기 상대인 아틀레티코에 비해서는 동적인 면이 상당히 적은 편. 그나마 마지막으로 만났을 때는 BBC라인이 건재했던 때라, 만나기만 하면 다득점을 기록하던 때의 상황과는 공격진 구성이 매우 다르나, 일단 정적인 상대의 스타일 덕에 지난 경기처럼 비슷한 상황에서 3골을 허용하는 양상은 적어질 수 있을 것.
⦁ 라스팔마스 (스페인 1부 15위 / 패무패패승)
지리적인 약점 때문에 매 원정 경기가 약점인 팀이다. 물론 원정에서도 상당히 실점을 잘 억제하는 편으로, 레알을 만났을 때에는 중원 장악을 고집하지 않고 5백도 쓰는 등, 나름대로 실리적으로 움직이는 편이다. 물론 공격력이 중원의 장악력 대비 매우 약하다는 점 떄문에, 어찌보면 울며 겨자먹기 격으로 사용하는 선택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레알 마드리드가 기본적으로는 우세. 정적인 상대 덕분에 지난 경기처럼 중앙에서의 에너지 레벨 저하에 시달릴 염려는 없고, 라스팔마스를 상대로 꽤 강했던 편이다. 물론 라스팔마스가 상당히 실점을 잘 억제하는 편이기도 하고, 라스팔마스를 마지막으로 만났을 때의 레알 공격진 BBC와 현재 레알의 공격라인업 무게감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카디스 VS 라요
● 카디스 (스페인 1부 9위 / 패무승패무)
홈에서는 무패를 달리고 있다. 비야레알을 3-1로 잡아내거나, 베티스와 비기는 등 기세가 꽤 괜찮기는 한데, 사실 이 두 팀은 철저한 지공 팀이라서 4-4-2를 주로 쓰는 두 줄 수비의 카디스가 상대하기에는 쉬운 유형. 다만 라요의 경우 측면이 좋고 압박의 강도가 매우 좋은 유형이라 카디스가 상대한 팀들과의 스타일이 매우 다르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 라요 (스페인 1부 7위 / 승패패승무)
강한 전방압박과 기동성이라는 축구를 상당히 잘 유지하는 편. 강호들과의 경기에서도 그 스타일이 무너지지 않는 다는 점은 충분히 칭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물론 전력 차이와 피지컬이 좋은 팀에게는 차이를 극복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압박 대응 능력이 불안한 팀을 상대로는 승점을 상당히 잘 가져오는 편. 카디스도 꽤 초반 페이스가 좋기는 하지만, 대패를 안긴 AT같이 압박 대응이 자연스럽고 라요보다 전력이 위인 팀까지는 아니다.
라요의 승리를 셍긱해보는 매치다. 일단 카디스가 제법 괜찮은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나, 지공 양상의 팀이 아닌 동적인 라요를 상대로는 압박에 대응하는 능력을 잘 보여줄 수 있을지는 의문. 라요의 경우 강호들을 상대로도 자신들의 축구를 잘 유지하는 편이고, 압박 대응 능력이 부족한 하위 전력 팀을 상대로 성과가 상당히 좋았다.
발렌시아 VS 레알소시에다드
● 발렌시아 (스페인 1부 6위 / 승패패승무)
소시에다드를 상대로는 실점률을 상당히 잘 줄이는 편이다. 발렌시아가 상당히 압박 지향적으로 움직이면서, 중원을 거치는 소시에다드의 전진성을 상당히 잘 억제하는 페이스. 물론 발렌시아도 가야가 배치된 왼쪽이 막히게 되면 공격에서는 큰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지만, 중앙 전력의 열세를 커버할 만큼의 수비적인 퍼포먼스는 잘 보여주고 있는 편.
⦁ 소시에다드 (스페인 1부 8위 / 무승패무승)
지난 경기에서 3골을 허용한 수비는 수비멘디-메리노가 선발로 나오지 않은 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했다고 봐야 할 듯. 다만 지난 경기에서는 쿠보와 멘데스의 활약으로 4골을 넣었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발렌시아를 상대로는 늘 득점력이 부진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이 상당한 흠. 중원에서의 전력 단단함이 공격적인 성과로 잘 나타나지 않는데, 최근 네 경기에서 발렌시아를 상대로 1골을 넣는데 그치고 있다.
언더(2.5)를 픽하는 것이 가장 낫다고 보는 경기다. 일단 소시에다드가 발렌시아의 강한 압박에 중앙에서의 전력이 전진성을 잘 보여주고 있지는 못하다. 발렌시아도 측면이 막히게 되면 생각보다는 득점력에서 기복을 보이는 편. 무승부도 고배당을 노린다면 과감하게 선택할만한 픽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축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27일 아시안게임 한국키르기스탄 축구분석 (0) | 2023.09.27 |
---|---|
9월28일 프리미어리그 아스톤빌라애버튼 첼시브라이튼 브렌트포드아스날 뉴캐슬맨시티 해외축구분석 (0) | 2023.09.27 |
9월24일 아시안게임배구 인도일본 대만카자흐스탄 파키스탄카타르 한국바레인 한국슬로베니아 배구분석 (5) | 2023.09.24 |
9월24일 K리그 김포아산 이랜드아산 강원인천 부천경남 광주전북 수원울산 대구포항 한국프로축구분석 (73) | 2023.09.23 |
9월23일24일 라리가 오사수나세비야 지로나마요르카 바르세롤나셀타비고 알메리아발렌시아 소시에다드헤타페 라요비야레알 베티스카디스 at마드리드레알마드리드 라스팔마스그라나다 해외.. (76) | 2023.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