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9월21일 유럽챔피언스리그 레알마드리드u베를린 바이에른뮌헨맨유 아스날아인트호벤 소시에다드인터밀란 갈라타사라이코펜하겐 세비야랑스 브라가나폴리 밴피카잘츠부르크 해외축구분석

스포츠분석방랑자 2023. 9. 20. 09:48
728x90
반응형

 

레알마드리드 VS 유니온베를린

●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1부 1위 / 승승승승승)

리그 전승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경기력이 올라오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주포의 부진이 심각한 상황이며, 생각보다 전반부터 선제골을 허용하고 경기가 꼬이는 양상이 잦게 나오고 있는 상황. 특히 밀리탕의 이탈과 공중볼에 소극적인 케파의 성향을 생각하면, 공중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우니온의 플랜에 실점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본다.

 

● 우니온 (독일 1부 8위 / 승승승패패)

지난 경기에서는 볼프스부르크의 언더독 운영에 말렸지만, 또 고젠스가 헤더로 골을 넣으면서 ‘뚝배기’의 힘을 잘 보여주는 모습. 생각보다 레알이 공중볼 경합에서 50% 미만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등, 우니온이 노려볼 수 있는 요소는 확실히 있을 것. 물론 상대의 중원 집중형 포메이션을 케디라가 없는 상황에서 100% 제어하기는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 한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레알이 우세할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생각보다 경기력 문제가 클 수 있다. 상대의 헤더 전술에 약점이 공략당할 가능성이 있고, 생각보다 전반전 실점 비중이 높은 편. 레알이 이긴다고 하더라도, 공격진의 부진이 제법 지속되고 있어 스코어 차이를 크게 벌리지는 못할 가능성도 생각해야 할 듯 하다. 오버(2.5)도 꽤 확률이 높다.

 

바이에른뮌헨 VS 맨유

⦁ 바이언 (독일 1부 2위 / 패승승승무)

레버쿠젠의 중원에 키미히마저도 고전하면서, 무승부를 거두는 데 그쳤다. 하지만 필드골 실점은 하나도 없었고, 상대 중원의 퀄리티가 갈수록 최악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을 것. 오히려 바이언이 맨유를 상대로 그동안 강점을 보여왔고, 맨유의 원정 약세가 올 시즌에도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바이언이 여전히 유리해보이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 맨유 (잉글랜드 1부 12위 / 승패승패패)

점점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난 경기에서는 4-3-2-1로 나오면서 중원을 커버하려는 시도를 했는데, 오히려 측면이 털리면서 홈에서 당했다. 아무리 브라이튼에게 그동안 약했다고 하지만, 중원 에릭센의 기동성과 카세미루의 폼이 최악으로 향하고 있다는 점은 좋게 보기 어려울 것. 바이언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인 팀들은 대부분 바이언을 중앙에서 압도하는 양상을 보였는데, 맨유의 현재 상황에서는 어려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바이언의 승리를 기대해야 할 듯. 맨유의 현재 상황으로는 바이언의 중앙을 싸먹으면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맨유가 중앙을 커버하려고 해도, 지난 경기에서 측면이 철저하게 공략당하는 등 어느 한 군데를 커버하면 다른 곳이 고장나는, 총체적으로 난국인 상태로 봐야 할 듯 하다.

 

아스날 VS 아인트호벤

⦁ 아스날 (잉글랜드 1부 4위 / 승승무승승)

구디슨 파크 원정은 잘 치렀지만, 아인트호벤-토트넘이라는 일정은 상당한 부담. 특히 아인트호벤은 지난 시즌 유로파에서 덜미를 잡힌 적 있어, 상당히 까다로운 상대로 봐야 할 것. 지난 경기에서 사카, 외데고르를 포함해 주전 수비진들이 대부분 풀타임을 소화했는데, 로테이션을 돌리기에는 지난 시즌 로테이션을 돌렸다가 아인트호벤에게 덜미를 잡힌 기억이 생각날 것.

 

● 아인트호벤 (네덜란드 1부 1위 / 승무승승승)

꾸준히 득점력을 발휘하고 있다. 랑의 적응이 상당히 빠른 편이고, 데용의 피지컬적인 부분도 아인트호벤이 이용할 수 있는 무기. 아스날의 공중볼과 세트피스 약점은 팀의 고질병이기도 하다. 물론 레인저스 전에서 상대가 가하는 빠른 역습에 고전하는 등, 수비적으로는 아스날을 버거워할 수 있기는 하지만, 아인트호벤이 공격적으로 수가 없는 것은 아닌 상황으로 봐야 할 것이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사실 아스날의 승리를 아주 장담하기는 어려울 듯 하다. 지난 시즌에 이미 유로파에서 덜미를 잡힌 적이 있었고, 상대 공격수의 피지컬적인 부분과, 팀 전반적인 체력과 일정 부분도 부담이 될 수 있을 것. 승무패보다는 오버(2.5)를 픽하는 것이 오히려 확률이 높아 보이는 매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레알소시에다드 VS 인터밀란

⦁ 소시에다드 (스페인 1부 11위 / 무무무승패)

실바의 부상과 페르난데스의 징계로 인해, 안그래도 오야르사발과 사디크가 부진한 공격진에서의 고민은 더 높아질 전망. 게다가 최근 두 경기에서 총 5실점이 나오면서, 상당히 실점 억제도 잘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 소시에다드와 정반대인 공격진의 감각을 보여주고 있는 인테르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일정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인테르 (이탈리아 1부 1위 / 승승승승승)

지난 경기에서도 중원과 3백의 안정성은 여전했다. 인테르의 이 전력을 상수로 보고, 소시에다드와 비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공격진이 지난 리그에서의 모습처럼만 해준다면, 결정력 차이를 벌리면서 승리할 수 있을 전망. 중간에 주말 리그를 위해서 튀랑이나 라우타로 정도를 빼줄 수도 있기는 한데, 일단 아르나우토비치도 몬차전에서 교체로 나와서 어시스트를 기록하는 등, 존재감을 보여주기도 했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양 팀 공격진의 전반적인 컨디션을 고려하면, 인테르의 손을 들어주어야 할 것. 인테르의 성적은 공격진의 컨디션에 비례하는 경우가 잦은 편이기도 하다. 사실 인테르의 중원 안정성도 소시에다드의 중원과 밀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인테르의 수비와 중원의 안정성은 고정 값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갈라타사라이 VS 코펜하겐

⦁ 갈라타사라이 (터키 1부 2위 / 승승승승승)

상당히 잘 나가고 있는 상황인데, 일단 다득점 양상을 잘 만드는 편으로, 이카르디나 메르텐스를 중심으로 상대를 몰아 붙이는 데 능한 편이다. 물론 UCL 레벨에서는 이것이 문제가 되면서 실점도 상당히 나오고 있는 편인데, 몰데와의 경기에서도 매 경기 실점이 나오면서 한 골차의 아슬아슬한 승리로 본선 무대로 올라왔었다. 터키 팀의 특성 상, 최대한 다득점 양상으로 경기를 만들기 위한 플랜이라고 볼 수 있을 것.

 

● 코펜하겐 (덴마크 1부 1위 / 승패무승무)

UCL에서는 리그와는 달리 제법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편인데, 아무래도 유럽 무대에서는 언더독 입장이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양 측면을 경유한 역습이 갈라타사라이를 상대로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는 하나, 문제는 라쿠프와의 PO에서 상대 박스를 제대로 타격하는 양상은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이다.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갈라타사라이의 승리와 오버(2.5)를 픽하면 좋을 매치가 될 것이라고 본다. 일단 화력전으로 유도하는 양상에서 갈라타사라이의 전력을 생각하면 크게 밀릴 것 같지는 않고, 코펜하겐의 역습으로 실점이 나오더라도 상대 박스 타격 실력이 UCL레벨에서는 아주 뚜렷하지는 않아, 최소화 정도는 가능할 수 있을 것.

 

세비야 VS 랑스

⦁ 세비야 (스페인 1부 17위 / 패무패패승)

라모스 복귀 효과가 한 경기만에 나타났다. 지난 경기에서 라스팔마스의 박스 안 진입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실점 위기를 낮추었고, 1-0으로 승리를 기록하는 모습. 챔스에서도 경험이 많은 라모스의 진두지휘는 확실히 이득이 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고, 아직 톱들의 폼이 100%가 아닌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리그에서 득점에 실패한 적은 없을 정도로 꾸준함 정도는 세비야가 가지고 있는 편이다.

 

● 랑스 (프랑스 1부 18위 / 패무패패패)

메스에게도 패하면서 지난 시즌 2위 팀이 꼴찌로 내려앉고 말았다. 일차적인 압박 라인을 높게 잡은 것이 올 시즌에는 뒷공간을 공략당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 상황이고, 와히를 비롯한 공격진들의 폼이 매우 좋지 못한 상태. 기대 득점은 지난 시즌과 크게 차이가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와히가 평점 5점대로 매우 부진해, 지난 경기에서 75%의 점유율을 가지고도 패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세비야의 승리와 언더(2.5) 양상을 생각하는 매치. 세비야의 라모스 합류로 센터라인의 단단함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지난 경기 결과도 수비적으로 꽤 만족스러운 모습이었다. 아직 세비야 공격수들의 폼이 완전하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랑스의 페이스, 특히 수비적인 퍼포먼스가 지난 시즌보다 확연히 떨어졌다는 점은 생각해야 할 것.

 

브라가 VS 나폴리

● 브라가 (포르투갈 1부 8위 / 승승무승패)

지난 시즌 수비 상황에서 재미를 본 4-4-2 양상으로, 전력 차이를 메우려고 할 것. 다행히 나폴리의 오시멘이 지난 경기 제노아의 두 줄 수비에 영향력을 거의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은 브라가 입장에서는 다행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이 경우에는 주도권을 내주고 호르타의 발 끝에 공격을 제법 의존해야한다는 문제는 있을 것이고, 노장 무티뉴의 압박 대응과 수비 상황에서의 기동성은 변수가 될 것이다.

 

⦁ 나폴리 (이탈리아 1부 5위 / 승승승패무)

지난 경기에서 중원이 오시멘에게 양질의 패스를 공급하지 못했지만, 흐비차의 폼이 서서히 올라오고는 있는 상태인데다, 폴리타노의 득점력이 초반에 좋아, 측면에서 경기의 활로를 찾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상대 역습은 물론 조심해야 하는 사항이긴 하나, 지난 경기 두 골은 모두 코너킥 상황에서 나오는 등 필드 플레이에서의 안정감은 나폴리가 여전히 괜찮은 편이다.

 

나폴리의 승리를 기대하는 매치. 4-4-2 전형에 고전할 가능성이 없다고 보지는 않지만, 일단 측면에서 활로를 찾으면 나폴리가 득점력을 유지할 가능성은 높다고 보여진다. 물론 브라가도 호르타를 위시한 역습은 나름대로 날카로운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한 골 정도의 만회 득점 정도는 기대를 해볼 수 있을 것.

 

밴피카 VS 잘츠브르크

 벤피카 (포르투갈 1부 4위 / 패승승승승)

상대 역습에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오타멘디의 나이와 벤피카 특유의 주도적인 플레이는 잘츠부르크의 기동력에 당할 여지가 없지는 않은 상황이다. 물론 잘츠부르크의 잇다른 부상자 발생으로 인해서, 후반 에너지 레벨이 떨어지는 상황을 이용해서 후반에 몰아치는 방식을 택해볼 수 있는데, 리그에서 탑독의 위치에 서있는 만큼 득점력을 기대할 수 있는 선수들은 제법 많다.

 

⦁ 잘츠부르크 (오스트리아 1부 1위 / 승승승승무)

부상자들이 많은 것은 에너지레벨을 매우 높게 유지하는 팀의 특성 상, 어쩔 수 없는 부분. 하지만 센터백 라인에 부상자들이 많이 집중되어 있어, 수비 상황에서의 에너지 레벨 유지가 90분 내내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다. 부상자들이 모두 어린 선수들이기는 하지만, 에너지레벨이 떨어지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팀 특성 상 뎁스가 얇아지는 상황을 좋게 보기는 어려울 것.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벤피카의 승리와 오버(2.5) 양상을 기대하는 매치다. 잘츠부르크의 특징인 기동성으로 벤피카를 상대로 득점력을 보여줄 수는 있어 보이는데, 문제는 센터백 라인에 집중되어 있는 부상자들로 인해서 잘츠부르크가 수비 라인에서의 에너지 레벨을 90분 내내 유지할 수 있느냐가 될 것. 벤피카가 두터운 공격진 뎁스를 이용해 이를 공략할 여지는 충분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