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에른뮌헨 VS 레버쿠젠
⦁ 바이언 (독일 1부 2위 / 승패승승승)
바이언의 경우, 중앙에서 공이 돌지 않으면 상당히 답답한 내용이 나오는 편. 지난 경기에서도 라이머의 교체 이전에는 중앙에서 답답한 양상이 이어졌고, 라이프치히전에서는 키미히-고레츠카가 수적 열세에 처하자 0-3 대패를 당하기도 했다. 문제는 키미히의 부상 소식이 들렸다는 점으로 인해서 중앙에서 힘이 좀 빠질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 아직 센터백 라인의 폼이 정상이 아닌 상황이라, 중앙에서 버티는 힘이 사라졌다는 것 자체로도 꽤 큰 타격이다.
● 레버쿠젠 (독일 1부 1위 / 승승승승승)
레버쿠젠이 바이언을 상대로 공격으로 일을 낼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보니파세의 적응이 매우 빠른 편이고, 바이언이 잘 안풀리는 경기에서는 중원과 수비 사이의 공간을 상당히 많이 내주는 성향이 있기 때문. 2선과 중원의 미드필더 네 명이 상대 볼란치를 압박해서 패스 길을 줄이고, 기동력을 이용해서 돌진하는 식으로 상대 골문을 노려볼 수 있을 것.
현재 바이언 중원 뎁스의 문제와, 중원이 장악당했을 떄의 바이언 경기 내용을 생각하면 레버쿠젠이 상당히 할만한 경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실점 가능성은 꾸준히 대두되고 있는 편이나, 바이언과의 중원 싸움에서 압박으로 이겨내고 기동성을 발휘하면 오버(3.5) 양상을 만드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는 것.
라이프치히 VS 아우크스부르크
⦁ 라이프치히 (독일 1부 3위 / 승승패승승)
그동안 아우크스부르크를 상대로는 강했지만, 생각보다 진땀을 흘리면서 이기는 경우가 많았던 편이었다. 일단 중앙 지향적인 포메이션 운영 탓에, 측면에 많은 공간을 내주는데, 아우크스부르크의 공격 방향은 측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 다행히 후술할 아우크스부르크의 약점 때문에, 라이프치히가 아우크스부르크를 상대로 화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는 적었다는 점은 다행일 것이다.
● 아우크스부르크 (독일 1부 12위 / 패패무패무)
의적 기질이 지난 경기에서도 발동. 보훔과 2-2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기동력을 가지면서 볼을 최대한 앞으로 빠르게 보내는 팀에게 약한 편인데, 이 때문에 라이프치히를 상대로도 꽤 약한 모습을 보이는 편이다. 물론 측면을 이용한 공세는 라이프치히를 상대로 잘 통하기는 하는 편이었고, 최근 다섯 번의 맞대결에서도 아우크스부르크가 무득점으로 묶인 것은 한 번 뿐이었다.
라이프치히의 승리와 오버(3.5)를 예측하는 매치다. 아우크스부르크가 라이프치히 같이 공을 앞으로 빠르게 전진시키는 유형에게는 약하다는 점을 감안했고, 측면을 이용한 공격은 라이프치히의 아킬레스건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 아우크스부르크의 강강약약 기질과, 측면에 치우친 공격 루트는 라이프치히도 부담스러워 해야 할 여지가 충분하다.
프라이부르크 VS 도르트문트
⦁ 프라이부르크 (독일 1부 8위 / 승승승패승)
기본적으로 팀의 시스템은 안정적인 편이라고는 하나, 일대일 싸움에서 밀리는 경우에는 수비가 크게 무너지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일례로, 지난 시즌 상위전력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언-라이프치히-도르트문트를 상대로는 다 졌고, 지난 경기에서도 상대 드리블을 전혀 제어하지 못한 것이 5골을 허용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나마 도르트문트의 경기력 자체가 하락세라는 점은 감안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세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할 듯 하다.
● 도르트문트 (독일 1부 10위 / 승승승무무)
말런의 활약과 브란트-잔 등 전방과 미드필더진은 스탯을 잘 쌓고는 있다. 문제는 수비라는 것이 중론인데, 실제로 시즌 초반 줄부상으로 인해서 팀의 4백이 고정되었던 경기는 3라운드까지 한 번도 없었다. 이번 경기에서도 벤세바이니의 이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포백에 변동이 있을 전망. 도르트문트의 공격적인 전술까지 합치면, 도르트문트도 실점 가능성은 늘 열어두어야 하는 팀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도르트문트의 승리를 일단은 예상해보겠다. 수비가 문제이기는 하나, 일단 득점력은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편에 가깝고, 프라이부르크가 개인 능력이 좋은 선수들이 많은 팀을 상대로는 좀 크게 무너지기도 하는 편. 도르트문트의 수비라인 안정성과 전반적인 경기력 문제가 걸린다면, 오버(3.5)를 픽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볼프스부르크 VS 유니온베를린
● 볼프스부르크 (독일 1부 7위 / 패승승승패)
우니온에게는 좀 약한 면모가 있는데, 볼프스부르크가 주도권을 쥐면 오히려 경기력과 득점력이 떨어지기 때문. 지난 경기에서도 호펜하임에게 점유율을 빼앗는데는 성공했으나, 역습으로 세 골을 얻어맞으면서 졌다. 물론 우니온의 주요 플랜인 공중볼에 있어서는 볼프스부르크가 기본적으로 장점이 있는 편이라, 우니온의 공세에 대응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우니온 (독일 1부 5위 / 승승승승패)
지난 경기에서는 한 명이 퇴장당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나, 라이프치히를 넘어서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다. 대량 득점이 나온 마인츠와 다름슈타트 전에서는 모두 헤더 골이 잘 터지는 모습이었는데, 라이프치히는 공중볼 성공률 1위 팀이라, 우니온의 롱볼 성향이 통하기 어렵다. 하필 볼프스부르크는 올시즌 공중볼 경합 성공에서 5위로 상위권인 팀. 베커의 복귀에도 불구하고 득점력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언더(2.5) 양상을 과감하게 예상해본다. 볼프스부르크가 우니온 같이 언더독 운영을 잘하는 팀들에게는 약한 편이었고, 우니온도 볼프스부르크의 공중볼 능력에는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서로 득점을 쉽게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승부에서는 무승부도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본다.
마인츠 VS 슈투트가르트
⦁ 마인츠 (독일 1부 17위 / 승패무패승)
올 시즌에는 상당히 박스 안에서의 실점 빈도가 높아진 점이 마음에 걸리는 상황이다. 일단 지난 경기 4골도 모두 박스 안에서 내준 슈팅이었고, 우니온전에서 박스 안 경합 상황에서 철저하게 밀리면서 헤더로 해트트릭을 내준 경기는 그 절정. 실제로 경합 상황에서 하락세라는 스탯은 경고 횟수나 파울 횟수에서 보이고 있는 상태. 하필 슈투트가르트가 드리블 능력이 너무 좋은 선수들로 전력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부담일 것.
● 슈투트가르트 (독일 1부 4위 / 패패승패승)
매 경기 다득점으로 분위기를 타고 있는 상황이다. 어린 선수들 위주의 기동력과, 탄력을 한 번 받으면 기세가 잘 이어지는 양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특히 기라사, 퓨리히, 음붐파로 이어진 3각편대의 결정력과 드리블 성공률이 상당히 좋다. 지난 경기에서도 프라이부르크를 드리블로 압도하면서 5골을 넣는 모습을 보이기도. 경합 상황에서 약점이 있는 마인츠에게는 전반적으로 강했는데, 최근 5번의 맞대결에서 3승 2무로 진 적이 없다.
슈투트가르트의 승리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일단 드리블 능력을 바탕으로 경합 상황에서 약한 마인츠를 공략할 수 있을만한 상황은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아야 할 것. 올 시즌 마인츠의 박스 안 수비 불안은 초반이지만 상당히 심각해보이는 상황이고, 어린 팀의 특성 상 슈투트가르트가 한번 탄력이 붙으면 호조가 꽤 길게 이어지는 편이기도 하다.
퀼른 VS 호펜하임
⦁ 쾰른 (독일 1부 14위 / 승패패무승)
올 시즌에도 무한압박과 무한 크로스로 승부를 보고 있는데,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일단 젤케와 티게스가 모두 경합 상황에서 확실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라인을 높이는 것에 비해서 득점력이 따라오고 있지 못한 상황. 심지어 올 시즌 공중볼 성공률은 리그 최하위로 떨어진 상태. 이 경우에는 높은 라인으로 인한 상대 역습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다.
● 호펜하임 (독일 1부 6위 / 패승패승승)
지난 경기에서 볼프스부르크의 공격을 어느 정도 허용하고, 역습으로 나선 것이 효과가 좋았다. 일단 중앙에 많은 수를 두면서 공중볼과 세컨볼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공중볼 경합도 리그 6위로 좋은 편이기 때문에, 쾰른을 상대로 나름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을 것. 지난 경기 역습으로 볼프스부르크를 잡아본 것이 좋은 교보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호펜하임의 우세를 점쳐도 좋을 듯. 쾰른의 크로스 전술이 통하지 않으면서 수비적인 리스크가 심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지난 경기에서 호펜하임이 볼프스부르크를 역습으로 잡아낸 것도 감안해야 할 것. 호펜하임이 중앙에서의 공중볼 경합 능력도 좋은 편이고, 영건 공격수 베이어의 활약상도 제법 괜찮다.
'축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16일 프리미어리그 울버햄튼리버풀 아스톤빌라크리스탈팰리스 풀럼루턴타운 맨유브라이튼 토트넘세필드 웨스트햄맨시티 해외축구분석 (72) | 2023.09.14 |
---|---|
9월16일 라리가 라요알라바스 빌바오카디스 발렌시아AT마드리드 해외축구분석 (3) | 2023.09.14 |
9월16일 J리그 가시마세레소 삿포로쇼난 히로시마비셀고베 후쿠오카나고야 해외축구분석 (1) | 2023.09.14 |
9월16일 K리그 인천제주 전북강원 이랜드천안 안산청주 포항수원 부산성남 울산대 국내프로축구 분석 (3) | 2023.09.14 |
9월15일 일본리그컵 가와사키FC도쿄 요코하마사간도스 우라와교토상가 해외축구분석 (4)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