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10월25일 AFC챔피언스리그 현대라이언시티 인천산둥 요코하마카야 저장고후 부리람멜버른시티 킷치방콕 알아인알파이하 페르세폴리스이스티크롤 알나스르알두하일 아시아챔피언스리그분석

스포츠분석방랑자 2023. 10. 24. 08:37
728x90
반응형

 

현대 VS 라이언시티

● 전북 (대한민국 1부 4위 / 승패패승승)

5명의 아시안게임 차출 멤버들이 돌아오자, 긍정적으로 경기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수비에서 김정훈과 박진섭이 돌아온 영향이 아주 좋은데, 이 둘이 팀을 떠난 동안 박스 안에서의 실수와 세트피스에서의 실점이 많아졌던 모습이 꽤 괜찮아진 모습. 공격에서도 백승호를 필두로, 롱볼에 의존했던 전술도 많이 호전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결장 이슈 : 홍정호(CB / A급), 하파실바(FW / A급) ➤ 총 전력 대비 -10%

 

 

● 라이언시티 (싱가포르 1부 2위 / 승패승승승)

3-4-3을 바탕으로 경기장 전역에서 압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하지만 2명의 미드필더만 중원에 배치하는 특성 상, 4-3-3을 자주 사용하는 전북과의 주도권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중앙 싸움에서 밀렸던 킷치 전에서 충격의 패배를 당하는 등, 라이언시티가 중앙에서 밀리는 상황이라면 경기력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꽤 높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86골 vs 2.09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7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4.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전북의 승리를 기대해보겠다. 일단 5명의 아시안 게임 차출 멤버들이 돌아오면서 전력이 100%에 가까워진 상태. 수비와 공격에서 전부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고, 상대가 2명의 미드필더를 쓰는 양상에서 4-3-3을 쓰는 전북이 중원 수적 우세를 잡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다.

 

인천 VS 산둥

⦁ 인천 (대한민국 1부 6위 / 무승승무무)

이 경기 뿐만 아니라 FA컵도 준비해야 하는 상태에서, 주전 선수들의 이탈이 상당히 심각하다. 특히 수술대에 오른 신진호의 역할을 대신해야 할 이명주도 측부 인대 부상이 의심되는 상황. 공격 전개에서 생각보다 중앙에서의 전진이 더딜 가능성이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을 듯. 그나마 골키퍼의 롱킥을 골로 연결시키는 데 능한 제르소나 무고사의 힘은 여전하나, 이런 상황이 많이 나오는 편은 아니다.

 

결장 이슈 : 신진호(MF / A급), 홍시후(FW / B급), 민성준(GK / C급), 이명주(CM / A급), 델브리지(CB / A급) ➤ 총 전력 대비 -15%

 

 

⦁ 산둥 (중국 1부 2위 / 무승승패승)

생각보다는 상위 전력을 박스 바깥으로 밀어내는 능력이 뛰어난 모습. 요코하마 마리노스를 상대로는 슈팅 허용을 약 5:5 수준으로 박스 안과 바깥의 비중을 맞추었다. 펠라이니를 전방으로 배치시켜서 공중볼로 상대를 제압하는 모습도 보여주는 편인데, 인천의 델브리지 이탈과 생각보다 흔들리는 박스 안에서의 수비를 공략해볼 카드는 있을 듯.

 

결장 이슈 : 손준호(CM / A급) ➤ 총 전력 대비 -1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69골 vs 1.72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무승부도 가능성이 없다고 보지는 않는 매치. 중원에서 신진호와 이명주의 이탈이 동시에 이뤄진 인천이고, 박스 안에서 흔들리는 세트피스 수비가 나오는 등 상대의 직선적인 공중볼 경합에서도 불리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산둥이 보여주는 강호를 상대하는 수비력도 아주 만만치는 않았다.

 

요코하마 VS 카야

● 요코하마 마리노스 (일본 1부 2위 / 패승승패승)

ACL에서는 철저하게 로테이션을 돌리는 중. 때문에 선수비-후역습에 약한 모습이나, 생각보다 주전 멤버들이 나오는 경기에 비해서는 화력이 별로다. 다만 카야의 수비에서 경합 상황에 대한 대응이 아주 좋지 못한 상황이라, 주도권을 잡고 몰아치는 운영이나 공격진들의 전반적인 활약상 정도는 기대해볼 수 있을 만한 전력이 될 것이다.

 

결장 이슈 : 류타(DR / B급), 하나타카(DF / A급), 유타(DF / C급) ➤ 총 전력 대비 -12%

 

 

● 카야 (필리핀 1부 1위 / 패패패패패)

5백을 가동하면서 철저하게 강호들을 억제하려는 무브. 하지만 만나는 팀마다 족족 3골 이상을 허용하고 있는 페이스. 수비진은 대부분 자국 선수들로 이뤄져있는데, 38세의 나이나 작은 키 때문에 경합 상황에서의 신체적인 한계가 뚜렷한 편. 요코하마 마리노스의 로테이션 멤버를 상대로도 기본적으로는 열세에 처할 가능성이 아주 높을 것이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73골 vs 2.07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4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5.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요코하마 마리노스의 완승을 기대해본다. 로테이션 멤버들이 주전 유닛들보다 활약상이 별로이기는 하나, 카야의 수비 상황에서 보이는 경합의 한계가 뚜렷한 편. 이를 감안하면 요코하마 마리노스가 주도권을 잡고 몰아치는 운영이 90분 내내 가동될 가능성이 높다.

 

저장 VS 고후

● 저장 (중국 1부 3위 / 패승승패무)
주도권을 잡고 몰아치는 것을 선호하기는 한다. 하지만 ACL 두 경기에서 나온 모든 골이 PK로 나왔을 정도로, 공격진의 효율은 오픈플레이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편. 고후도 후술하겠지만 상당히 수비 면에서는 강점이 뚜렷한 편이라, 저장이 이번 경기에서도 그다지 오픈플레이에서는 좋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고후 (일본 2부 7위 / 무승승무무)
고후도 지난 시즌 일왕배에서 철저하게 상위 전력의 발목을 잡고 우승한 팀. 따라서 선수비-후역습 성향의 운영은 충분히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올 시즌 영입한 우타카(FW)의 많은 나이로 인한 경합 상황에서의 피지컬 저하라는 면이 고후 입장에서는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일단 신승 양상을 만들어보는 것이 최선이라고 본다.
 
결장 이슈 : 코헤이(GK / A급), 제툴리우(FW / C급), 아라키(MF / A급) ➤ 총 전력 대비 -12%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79골 vs 1.49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언더(2.5) 양상에서 고후가 근소하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저장이 주도권을 잡고 몰아치지만 골을 오픈플레이에서 만드는 능력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 선수비 후역습에 강한 고후의 저력도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부리람 VS 멜버른시티

● 부리람 (태국 1부 4위 / 승승패무무)

상대의 개막전 성적을 감안하면, 부리람이 할만한 요소가 있을 듯. 멜버른시티의 역습 저지 능력은 여전히 의문부호였고, 주전 윙어들의 동반 이탈로 인한 공격력 저하도 상당히 눈에 띄는 모습이었다. 본인들도 공을 쥐지 않은 상황에서의 수비력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기동력이 좋은 외국인 공격수와 중원 전력의 패싱 능력은 있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멜버른시티 (호주 1부 10위 / 승무패승패)

레키(LW)와 나부트(RW)의 대체자인 자콜리스와 로페인이 전혀 제 몫을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중앙만 막아내면 멜버른시티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고, 패배로 이어진 모습. 여전히 점유율을 잡고 몰아치는 모습은 보여주었지만 중앙 수비수 레이스, 굿 뿐만 아니라 왼쪽 백 베니흐도 30대에 접어들면서, 높은 라인에 대한 리스크가 큰 상태. 화력으로 찍어 눌러야 하는 데, 현재 엔트리 상 쉽지는 않을 것.

 

결장 이슈 : 레키(LW / A급), 나부트(RW / A급), 술래마니(FW / C급) ➤ 총 전력 대비 -15%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95골 vs 1.81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생각보다 부리람이 할만한 상황을 만들지도. 윙어들의 동반 이탈 때문에 멜버른시티가 생각보다 화력 면에서 고전하는 양상. 게다가 4백 중 3명이 이미 30대를 넘긴 상황에서 높은 라인으로 인한 수비적인 리스크도 감수해야 한다. 부리람의 전방에는 기동력이 있는 외국인 자원들도 충분히 있다

 

킷치 VS 방콕

● 킷치 (홍콩 1부 3위 / 승무패패패)

홈에서의 실점 억제는 되는 편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마저도 요즘에는 무효화가 되고 있다. 최근 다섯 경기에서 모두 멀티 실점이 나오는 모습. 4-1-4-1로 원볼란치 자리에서의 빌드업과 수비적인 비중이 상당히 큰 편인데, 이 자리를 메우고 있는 오나지가 제법 흔들리고 있다. 지난 경기에서는 파울로 PK까지 주는 등, 수비 상황에서의 부담이 커 보이는 상황. 이 자리에서 수비적인 부담이 크다면 전개도 생각처럼 되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하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방콕 (태국 1부 3위 / 승승승승승)

전북을 잡아내는 등, 호조가 이어지고 있다. 일단 3명의 미드필더를 바탕으로 견고한 중원을 구성하는 것을 선호하는 양상. 일단 3명의 공격수들이 동반으로 부진하는 경우는 잘 없는 편이라, 기본적인 화력은 제법 좋다. 물론 동남아 축구 팀의 단점인 수비 상황에서의 경합 능력은 좀 부족한 편인데, 그나마도 에베르통(CB)이 이를 최소화하는 모습은 보여주고 있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2.39골 vs 1.36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4.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방콕의 유리함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일단 킷치가 가지고 있는 원볼란치 자리에서의 불안감이 좀 심한 편. 방콕의 3톱이 동반으로 부진한 경우는 크게 없는 편이고, 수비 경합 상황에서도 에베르통의 활약으로 최소한의 안정감은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알아인 VS 알파이하

⦁ 알아인 (아랍에미리트 1부 2위 / 승승승승패)
홈에서는 상당히 3백의 빈도가 높다. 3명의 미드필더와 센터백을 두고, 양 윙백들의 전진이나 투톱의 개인 기량으로 공격을 하는 스타일. 생각보다 투톱의 개인 기량이 높아 화력을 유지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이 장점. 이 배치의 이유는 홈에서 공격적으로 나가다가 역습을 허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 듯 한데, 알파이하가 생각보다 공격에서의 기복이 심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이용할 수 있을 듯.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ㅍ알파이하 (사우디 1부 8위 / 승무승무승)
2선의 힘이 제법 괜찮은 편. 하지만 상당히 보수적으로 움직이는 팀에게는 약했다는 점을 생각하기는 해야 할 것이다. 매우 수비적으로 움직이는 알이티하드에게 무득점으로 묶인 경우도 이미 조별리그에서 겪어본 바 있었다. 알아인이 앞서 언급했듯이 홈에서는 후방에 상당히 많은 선수들을 배치한다는 점에서, 알파이하가 그렇게까지 유리한 상황은 아니다.
 
결장 이슈 : 마흐라시(RW / B급) ➤ 총 전력 대비 -6%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2.33골 vs 1.44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4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알아인이 승리를 기록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고 본다. 보수적으로 움직이는 빈도가 홈에서 생각보단 많은 편. 알파이하의 2선 퀄리티는 좋지만, 보수적으로 움직이는 팀들에게는 득점력을 100% 투사하는 양상을 잘 보여주지는 못했다. 그나마 알 아인이 측면이나 투톱의 개인 기량으로 말미암은 화력은 좀 괜찮은 편.
 
 

페르세폴리스 VS 이스티크롤

⦁ 페르세폴리스 (이란 1부 1위 / 승패승승승)
제법 유연하게 경기를 풀어가는 능력이 뛰어나다. 4-1-4-1로 2선 자원들을 전진시키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고, 이를 이용해서 한 골을 넣으면 보수적으로 이행하는 기조도 관찰되는 편. 상대의 극단적인 수비에 고전하는 양상도 제법 보이는 등, 꾸준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수비가 기본적으로 받쳐주는 편이라서 한 골로도 경기를 가져오는 시나리오는 꽤 자주 일어나고 있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이스티크롤 (타지키스탄 1부 1위 / 패패승무패)
리그에서는 꽤 공격적으로 운영하면서 강호로서의 면모를 보이는 편. 하지만 ACL에서는 상당히 수비적으로 움직이면서 공격자원들도 후방에 배치시키는 경우가 잦다. 다만 5백도 서슴지 않을 정도로 후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실점 억제력이 아주 눈에 띄지는 않는 편. 그나마 페르세폴리스가 이런 양상을 상대할 때애는 기복이 좀 심하다는 것이 위안이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00골 vs 1.51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4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00골
○ 앞선 상대 전적 : 1전 1승 0무 0패 (페르세폴리스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언더 (100%)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0%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페르세폴리스의 승리를 기대해본다. 수비를 극단적으로 하는 팀에게는 좀 약한 모습을 보이기는 하지만, 2선 자원들을 전진시켜서 전방에 힘을 주는 능력은 있고, 수비가 좋아서 최소한 한 골만 넣고 승점 3점을 가져올 수 있는 전력을 가지기는 했다. 반면 이스티크롤은 극단적 수비 전형을 쓰느라 전방 자원들도 쉽게 전진을 하기 힘들다.
 

알나스르 VS 알두하일

⦁ 알나스르 (사우디 1부 3위 / 승승승무승)
전방에 배치된 선수들이 매우 공격적이고, 에너지 레벨도 떨어지는 편이라서 후방의 부담은 상당히 심한 편. 하지만 수비가 먹히는 것 이상으로 호날두와 마네가 득점력을 보여주고 있어, 알나스르가 승점을 쌓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없는 편이다. 사실 수비적인 불안감도 라포르테가 일차적으로 수비라인의 리더로서 최소화를 시키는 등, 최소한 대량 실점을 억제하는 능력은 보여주고 있다.
 
결장 이슈 : 브로조비치(CM / A급), 알라퀴디(GK / A급) ➤ 총 전력 대비 -14%
 
 
⦁ 알두하일 (카타르 1부 5위 / 무무패승패)
알두하일도 쿠티뉴를 필두로 상당히 밀어붙이는 편인데, 결국 수비가 문제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사실 올룽가를 향한 공격적인 패스도 아주 매끄럽게 이행되지는 않아, 지난 경기에서는 올룽가의 터치 숫자가 30회 미만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일단 알나스르와의 전적은 전반적으로 압도적인 편이었지만, 상대의 공격력에 대응하는 것도 부담일 것.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2.48골 vs 1.57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7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4.00골
○ 앞선 상대 전적 : 4전 0승 2무 2패 (알두하일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동률 (50%)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75%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알나스르의 승리를 점치면서, 오버(2.5) 양상을 기대해보겠다. 일단 알나스르의 호날두와 마네라는 공격의 핵심들이 상당히 좋은 폼을 유지 중. 물론 이 두 선수의 에너지 레벨 저하로 인해서 수비에서 기여하는 부분이 적다는 점 때문에, 알나스르도 라포르테가 일차적으로 이를 커버한다고 해도 실점을 아예 막아내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