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10월3일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인천카야 가와사키울산 산둥요코하마 빠툼조호르 나브라호르뭄바이시티 알파이하파크타코르 나사지알힐랄 해외축구분석

스포츠분석방랑자 2023. 10. 3. 11:01
728x90
반응형

 

인천 vs 카야

⦁ 인천 (대한민국 1부 6위 / 패승승무승)

선수비 후역습으로 마리노스를 잡아내는 모습. 상대 카야의 플랜은 지난 경기 상대와는 달리 극단적인 수비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실이나, 최근 무고사나 제르소 같은 외국인 선수들의 폼이 좋아, 개인 기량에서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상대를 압도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사실. 세트피스에서의 실점이 반복되는 듯한 징조도 있기는 했지만, 일단 화력을 중시하는 식의 운영을 생각해볼 수 있기는 할 것.

 

결장 이슈 : 박승호(FW / C급), 홍시후(FW / B급), 김연수(CB / A급), 권한진(CB / B급), 민성준(GK / C급) ➤ 총 전력 대비 -11%

 

 

● 카야 (필리핀 1부 1위 / 패패패패패)

지난 경기에서 12개의 슈팅을 날리기는 했지만, 자국 리그에서와는 달리 공격에서 박스 안으로의 진입이 거의 안되는 모습. 지난 경기 유효 슈팅은 2개에 그쳤고, 박스 안에서 기록한 슈팅의 비중도 33%에 그쳤다. 인천이 아무리 최근 짠물 수비의 흔들림이 있다고는 하나, 강력한 중원과 백의 견고함은 오픈플레이에서 유지되는 팀임을 감안해야 할 것.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26골 vs 2.17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6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5.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인천의 승리를 유력하게 본다. 일단 카야가 아직은 전력 차이가 나는 상대로는 박스 안에서의 활약상을 크게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 한 골 정도의 실점이 세트피스에서 나온다고 하더라도, 인천이 폼 좋은 외국인 선수들의 화력을 중시하는 식으로 운영을 해볼 수 있겠다.

 

가와사키 vs 울산

⦁ 가와사키 (일본 1부 9위 / 패승승승패)

울산의 중원 압박에 상당히 고전하는 편. 사실 K리그 팀들이 전반적으로 피지컬적으로 우위를 보이고 있는 편이라, 가와사키 입장에서는 중원에서 막히고 상대가 빠르게 전진하는 특성을 가진 팀에게는 약할 가능성이 높다. 울산이 지난 경기에서 더비를 잘 마쳤고, 무리하지 않으면서 이 경기를 대비한 것도 가와사키 입장에서는 부담일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결장 이슈 : 오시마(CM / B급) ➤ 총 전력 대비 -3%

 

 

● 울산 (대한민국 1부 1위 / 패무승승무)

지난 경기에서는 사실상 5백을 쓰면서, 상대의 공격을 막고 무리하지 않는 모습. 사실상 실리적으로 움직이면서 이 경기까지 대비했다고 볼 수 있는 무브였다. 물론 가와사키를 상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중원에서의 높은 압박 라인을 구축하는 것이기는 한데, 이 경우에는 볼란치 자리에서 시작되는 수비적인 불안이 꽤 가중된다는 점은 생각해볼 수 있겠다.

 

결장 이슈 : 설영우(DF / A급), 강윤구(LW / B급), 엄원상(RW / A급) ➤ 총 전력 대비 -12%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58골 vs 2.20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 앞선 상대 전적 : 9전 1승 4무 4패 (울산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오버 (56%)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67%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승무패 보다는 오버(2.5) 양상을 점치는 것이 좋겠다. 울산이 그동안 가와사키를 상대로는 전적이 좋았고, J리그 팀들이 K리그 팀들을 상대로는 피지컬에서 다소 밀리면서 고전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 다만 울산이 가와사키를 상대로 중원을 강하게 압박하는 식으로 나왔을 때에는 볼란치로부터 시작되는 수비적인 불안이 꽤 크다.

 

산둥 vs 요코하마

⦁ 산둥 (중국 1부 2위 / 승승무승승)

지난 ACL 1차전에서는, 상대의 박스 안 슈팅 비중을 33%로 줄이는 등, 상대의 슈팅 정확도를 낮추는 데 상당히 능한 모습이었다. 물론 카야와 마리노스의 전력을 일대일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상대의 수비적인 불안이 상당히 심하다는 것을 이용해볼 여지는 있을 것. 외국인 공격수 둘과 함께, 펠라이니(FW)도 산둥에서는 피지컬을 이용해서 톱으로 자주 나오는 자원이다.

 

결장 이슈 : 손준호(CM / A급) ➤ 총 전력 대비 -9%

 

 

● 요코하마 마리노스 (일본 1부 2위 / 승무패승패)

지난 경기에서도 경기 주도권은 장악했지만, 선수비-후역습에 약한 모습을 보인 것은 여전했다. 하나타카 이탈 이후에는, 상당히 중앙 수비가 불안해진 편. 지난 경기가 리그 1위를 가리는 고베와의 경기라, 로테이션을 돌리기도 어려웠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원정길에 나서는 마리노스의 부담감도 상당할 수 있는 상황이다.

 

결장 이슈 : 류타(DR / B급), 하나타카(DF / A급), 유타(DF / C급), 요시오(MF / B급) ➤ 총 전력 대비 -12%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2.11골 vs 1.53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6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산둥도 어느 정도 할만한 경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일단 마리노스의 선수비-후역습 성향 팀을 상대로 고전하는 양상은 리그와 ACL 모두에서 보여지는 편. 산둥도 마리노스의 화력을 모두 감당하기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상대 중앙 수비라인의 고질적인 불안감을 공략하는 식의 운영은 기대해볼 수 있을 것. 오버(2.5)를 생각하는 편도 좋을 것이다.

 

빠툼 vs 조호르

⦁ 빠툼 (태국 1부 5위 / 승승패패승)
상대인 조호르가 홈만 떠나면 상당히 경기력이 떨어진다는 점은 다행으로 여길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인들도 1차전에서 골키퍼의 실수로 인해서 불필요하게 실점을 허용하는 등, 수비적으로 상당히 불안한 기색이 보였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일단 지난 경기에서도 역습 상황에서 울산을 위협할 만한 장면을 다수 만들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여지가 있기는 하겠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조호르 (말레이시아 1부 1위 / 승승무패승)
홈에서는 상당히 비신사적으로 보일 정도로 거친 플레이를 통해서, 어드밴티지를 크게 가져가는 편이다. 물론 원정만 가면 경기력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점이 흠. 지난 홈 경기에서 가와사키를 상대로 중앙 점유율에서 오히려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자기 진영에서 올린 점유율이라서 ‘뻥튀기’가 되었다는 생각은 충분히 해야 할 듯.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2.00골 vs 2.17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4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4.00골
○ 앞선 상대 전적 : 1전 1승 0무 0패 (빠툼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오버 (100%)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0%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빠툼이 승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단 조호르가 원정만 가면 상당히 부진한 편이고, 지난 경기에서도 점유율은 잡았지만 대부분의 공이 자기 진영에서 돌았다. 상대의 선수비-후역습 성향에도 제법 당할 가능성은 생각해보는 편이 좋을 것. 물론 빠툼도 수비 상황에서의 기초적인 실수 등, 수비적인 안정감이 매우 떨어져 보인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나브라호르 vs 뭄바이시티

● 나브라호르 (우즈벡 1부 2위 / 승무)
네이마르가 버티고 있는 알힐랄을 상대로 수비와 역습의 힘으로, 1-1로 무승부를 기록했다. 추가 시간이 10분이나 주어지면서 마지막까지 버티는 힘을 보여주지 못한 것이 아쉬웠을 따름. 일단 타바제의 결정력과 측면을 활용한 역습이 생각보다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수비적인 기조도 합격점을 줄 수는 있어 보인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뭄바이시티 (인도 1부 1위 / 승패패승무)
리그에서도 상대의 역습에 꽤나 고전하는 양상을 보여준 점을 생각해야 할 듯 하다. 지난 경기에서도 점유율을 잡고 몰아치는 모습이었으나, 상대 역습에 꽤 애를 먹는 모습을 보여준 상태. 나브라호르가 몰아치는 알힐랄을 상대로도 제법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 상황이라, 생각보다 밀어붙이는 양상도 효과가 크지 않을 수는 있을 듯.
 
결장 이슈 : 노구에라(AM / A급) ➤ 총 전력 대비 -7%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96골 vs 1.77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나브바호르가 생각보다는 퍼포먼스를 괜찮게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타바제 빼고는 명확한 골잡이가 없어, 신승 양상을 만들 가능성이 높겠지만, 일단 알힐랄을 상대로 버티는 능력을 잘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는 상당한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알파이하 vs 파크타코르

⦁ 알파이하 (사우디 1부 9위 / 패패승승무)
지난 경기 알이티하드 전이나, ACL 1차전 아할과의 경기에서 모두 공격적으로 고전했다. 상대가 상당히 수비적으로 나서는 경우, 돌파를 어려워하는 편. 따라서 상대가 잠그는 경우에 대한 플랜이 뚜렷하지는 않다고 할 수 있는데, 일단 파크타코르가 원정에서 잠그는 양상을 보여주지는 않다는 점은 확실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파크타코르 (우즈벡 1부 1위 / 패패패승패)
ACL에서도 상당히 화력을 중시하는 스타일을 고수하는 편. 다만 이 경우에는 다득점/다실점 양상으로 경기가 이어지면서 대부분 패전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경기에서도 점유율은 잡았지만, 세렌이 묶여버리면서 상대의 공격에 3골을 허용하고 패하기도 했다.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09골 vs 1.50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알파이하의 유리함을 기대하는 매치다. 일단 상대가 잠그는 양상에서는 고전하는 편이나, 파크타코르가 원정에서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잠그는 양상을 보여주지는 않는 편. 파크타코르가 생각보다 공격적으로 나왔을 때의 성과가 ACL에서 그다지 좋지도 않았다.
 

나사지 vs 알힐랄

● 나사지 (이란 1부 7위 / 무무패승승)
일단 알힐랄을 상대로는, 홈이지만 중원에서 맞상대를 하는 것은 무리. 지난 뭄바이전과 비슷하게, 안정적으로 점유율에서 내줄 것은 내주면서 실리적으로 움직이는 편이 현실적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다행인 점은 지난 경기에서의 수비적인 성과가 제법 좋았고, 알힐랄이 생각보다는 선수들의 이름값에 비해서는 화력이 아주 올라오지는 못했다는 점.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알힐랄 (사우디 1부 1위 / 승무무승승)
지난 1차전에서는 상대의 4-4-1-1 양상의 수비를 제대로 공략하지는 못했다. 네이마르, 미트로비치, 네베스 등 빅리그에서 뛰었던 선수들이 대부분 출동했다는 점에서 1-1 스코어는 매우 아쉬웠다. 실제로 여러 빅네임들을 영입한 것을 감안하면 화력이 아주 돋보이는 수준까지는 아니었는데, 최근 네 경기에서 2골 이상 기록한 경기는 한 번 뿐이었다.
 
결장 이슈 : 말키(DM / C급) ➤ 총 전력 대비 -2%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0.00골 vs 2.11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3.00골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선수단의 퀄리티 면에서는 알힐랄이 압도하고 있다. 다만 상대의 수비적인 운영을 ACL 무대에서는 잘 공략하는 양상은 아니었으며, 생각보다는 빅네임들의 조화가 100% 이뤄지지는 않은 듯. 알힐랄이 여전히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볼 여지는 있으나, 화력 면에서는 유보적으로 보는 편이 나을 것으로 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