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VS 부천
⦁ 충북청주 (대한민국 2부 6위 / 승무승패승)
이랜드에게 당한 0-1패배를, 지난 경기 승리로 회복했다. 순위가 두 계단 상승하면서, 본격적으로 플레이오프에 대한 욕심도 낼 수 있는 상황이라는 평가. 물론 지난 경기 후반에 맞불 작전으로 나오기는 했지만, 부천을 상대로는 전반부터 라인을 내렸던 수비적인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것. 후술하겠지만 부천의 장점은 카운터에서 나오는 팀이라, 굳이 맞불을 놓아서 긁어 부스럼을 만들 필요는 없다.
결장 이슈 : 홍성민(CB / C급), 파울리뉴(FW / B급) ➤ 총 전력 대비 -4%
● 부천 (대한민국 1부 4위 / 승승무패승)
지난 경기에서는 상대 자책골에 힘입어, 1-0으로 까다로운 경남을 잡아냈다. 다만 부천도 상당히 카운터에 강한 수비적으로 강점이 있는 팀이라 득점력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양상은 아니다. 충북청주가 상당히 라인을 내리고 승부하는 편이기 때문에, 역습 상황에서 활용할 공간을 확보하는 것 자체가 쉽지는 않을 것. 실제로 마지막으로 만난 충북청주전에서는 상대 수비에 묶여 0-0으로 무승부를 기록한 적도 있다.
결장 이슈 : 한지호(FW/ C급), 이동희(CB / A급), 안재준(FW / A급) ➤ 총 전력 대비 -14%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35골 vs 1.09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37%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33골
○ 앞선 상대 전적 : 2전 0승 1무 1패 (부천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동률 (50%)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0%
➌ 주요 외신 예측
[Predictz] 1-1 (무승부)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언더(2.5)는 안정감이 상당한 선택지. 일단 PO를 노리는 두 팀이라, 굳이 무리하게 수비적인 리스크를 질 필요가 없는 상황. 게다가 두 팀의 성향이 수비와 역습으로 상당히 비슷한 편이기도 하다. 고배당을 노린다면 무승부도 과감하게 추천할 수 있는 픽. 서로를 공략하기 어려워할 가능성이 높고, 마지막 경기에서도 무득점 무승부가 나왔다.
강원 VS 대전
⦁ 강원 (대한민국 1부 11위 / 패무패승무)
최근에는 1승 1무를 기록하는 등, 분위기가 굉장히 올라온 모습이다. 물론 경기력이 아주 만족스럽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포항, 인천과 무승부를 거두고 전북은 아예 원정에서 잡아내는 등 윤정환 감독도 전반적인 팀 분위기는 좋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전히 오픈플레이에서의 득점력이 아쉬운 것은 사실이나, 대전의 수비력이 순간적으로 집중력을 잃는 빈도가 많다는 것 정도는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을 듯.
결장 이슈 : 이정협(FW / A급), 김우석(DF / B급), 강투지(CB / A급), 이광연(GK / C급) ➤ 총 전력 대비 -12%
● 대전 (대한민국 1부 8위 / 패무패무승)
수원삼성을 이기고 오랜만에 승리를 거두었으나, 또 실점이 나오면서 수비적인 불안감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조유민이 돌아왔음에도, 순간적인 집중력을 잃는 상황이 상당히 잦다는 편. 이 때문에 전반적으로 성적 기복이 심한 편인데, 올 시즌 연승을 기록한 적은 한 차례 밖에 없기도. 강원의 상승세가 제법 뛰어나고, 대전도 원정에서는 재미를 본 기억은 크게 없다.
결장 이슈 : 임덕근(DC / B급), 구텍(FW / B급), 변준수(CB / B급) ➤ 총 전력 대비 -10%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0.99골 vs 1.30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66%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79골
○ 앞선 상대 전적 : 14전 3승 2무 9패 (대전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오버 (57%)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57%
➌ 주요 외신 예측
[Predictz] 3-2 (강원 승)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고배당을 노린다면 무승부도 괜찮은 선택. 강원도 저력이 상당히 올라온 상황이며, 대전도 수비진의 집중력이 상당히 떨어지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등, 불안감이 없지는 않다. 이를 감안하면 아무리 강원이라고 하더라도 득점력을 어느 정도 보여줄 가능성도 있을 전망. 오버(2.5)가능성이 꽤 높아 보이는 이유다.
천안 VS 김천
● 천안 (대한민국 1부 13위 / 무무승승승)
상당히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6경기에서 3번의 무실점 경기를 펼치고 있는데, 그 이전 라운드들에서 무실점을 한 번 밖에 기록하지 못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확실히 상대에게 수비로 고춧가루를 뿌리는 역할은 충실히 해주고 있다. 물론 국가대표급 선수들이 즐비한 김천을 상대로 승리하기는 어렵지만, 주포의 아시안게임 차출로 인해 다소 화력이 약해진 김천을 수비로 고생시켜볼 수는 있을 듯.
결장 이슈 : 없음 ➤ 총 전력 대비 -0%
⦁ 김천 (대한민국 2부 2위 / 승패무패승)
지난 경기에서는 홈에서 4-1로 안양을 격파. 하지만 최근 원정에서는 4연패를 달리고 있고, 득점은 1득점에 그치는 등, 홈/원정 스플릿이 제법 차이가 나고 있는 상황이다. 정정용 감독이 언더독 운영에 강하지만, 주도권을 잡고 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부진한 편인데 천안의 실리적인 운영과 급격하게 성장한 수비의 안정감은 김천을 다소 애먹일 수 있을 것.
결장 이슈 : 김동헌(CM / B급), 김진규(MF / A급), 조영욱(FW / A급), 김준홍(GK / A급), 강현묵(MF / A급), 신송훈(GK / B급) ➤ 총 전력 대비 -14%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19골 vs 1.48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44%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60골
○ 앞선 상대 전적 : 2전 0승 0무 2패 (김천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동률 (50%)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50%
➌ 주요 외신 예측
[Predictz] 0-1 (김천 승)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선수단의 퀄리티를 생각하면 승점 3점에 가까운 팀은 역시 김천이다. 다만 천안의 갑자기 성장한 수비를 생각하면 김천도 천안을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 김천이 생각보다는 최근 원정에서 부진한 편이고, 조영욱의 이탈도 공격 옵션 손실이라는 점에서는 아쉽다. 언더(2.5)를 예상해볼 수 있는 경기.
제주 VS 광주
⦁ 제주 (대한민국 1부 9위 / 패패무패패)
남기일 감독과 결별하고, 정조국 대행 체제로 나선다. 정조국 감독 대행은 광주전에서 기세에 밀리지 않겠다는 말을 남기면서, 생각보다는 물러설 기세를 보이지 않았는데, 공격적인 전술 변화에 능한 광주를 상대로 맞불을 놓는다는 것이 효과적인 전술일지는 의문이라고 봐야 할 듯 하다. 올 시즌 광주를 상대로는 무패를 달리고 있기는 한데, 광주는 당장 두 라운드 전에 서울 원정 징크스도 깨버린 팀이다.
결장 이슈 : 임창우(DF / B급), 조나탄(FW / A급) ➤ 총 전력 대비 -10%
● 광주 (대한민국 1부 3위 / 무승승승패)
지난 경기에서는 상당히 수비적으로 나선 전북을 상대로 0-1로 패배. 압도적인 경기 내용을 펼쳤지만, 두현석의 자책골이 결승점이 되었다. 물론 공격진에서 6개의 유효슈팅이 나오는 등, 전술적으로 광주가 문제를 드러냈다고 보기는 어려웠을 것. 앞서 언급했듯이 제주가 공격적으로 나올 것을 예고했는데, 광주 입장에서는 오히려 공격력을 올릴 수 있어서 ‘땡큐’를 외칠 가능성도 있다.
결장 이슈 : 티모(CB / A급), 김한길(LW / A급), 정호연(MF/ A급), 엄지성(FW / A급), 이민기(LB / A급), 이희균(MF / A급), 이순민(DM / A급) ➤ 총 전력 대비 -14%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65골 vs 1.30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55%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32골
○ 앞선 상대 전적 : 14전 5승 6무 3패 (제주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언더 (79%)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50%
➌ 주요 외신 예측
[Predictz] 2-2 (무승부)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광주의 승리를 기대해본다. 지난 경기 패배로 무패가 깨지기는 했지만, 경기력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던 상태. 제주가 감독 교체 리스크가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정조국 대행이 상당히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광주를 상대로 밀어붙이는 것에 대한 효용성이 클지는 미지수다.
경남 VS 부산
⦁ 경남 (대한민국 2부 5위 / 패승패무패)
어떤 팀을 만나도, 이제는 득점력을 장담하기 어려워졌다. 멘탈적으로 상당히 얼어붙어있는 모습이 지난 경기 관찰되기도 했고, 빌드업으로 골 찬스를 만드는 전술은 소극적으로 보일 정도. 문제는 부산의 경우 기본적인 중앙 전력과 실점 억제에 상당히 강하다는 점. 경남의 현 상황을 감안하면 100%의 컨디션이라고 하더라도 공략이 쉽지 않은 상대다.
결장 이슈 : 이광선(CB / B급), 이찬욱(CB / A급), 정현욱(CB / C급) ➤ 총 전력 대비 -11%
● 부산 (대한민국 1부 1위 / 승승승승승)
6연승을 거두고 리그 1위를 공고히 하고자 한다. 일단 여름 이적시장에서 전력 보강을 잘 한 덕을 보고 있는 상황인데, 이 덕분에 페신이나 라마스 같이 전력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 선수들이 풀타임을 뛰지 않아도 문제 없이 승리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이다. 적장이 “공격이 족족 통하고 있다”면서 부러움을 표한 경기도 있을 정도.
결장 이슈 : 최준(RM / A급), 박동진(MF / A급) ➤ 총 전력 대비 -11%
➋ 베팅 데이터
○ 기대 득점(xG) : 1.80골 vs 1.60골
○ 양측 모두의 득점 가능성(BTTS) : 70%
○ 양 팀 합산 기대 득점 : 2.77골
○ 앞선 상대 전적 : 24전 10승 6무 8패 (경남 우세)
○ 앞선 맞대결에서의 언더/오버 : 언더 (54%)
○ 앞선 전적에서 두 팀이 모두 득점한 경우(BTTS) : 58%
➌ 주요 외신 예측
[Predictz] 0-3 (부산 승)
➍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부산의 승리를 기대하는 매치다. 일단 경남의 공격이 최근에는 상당히 소극적인 상황이라, 코어의 안정감이 기본적으로 뛰어난 부산을 공략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코어라인 안정감 뿐만 아니라, 중앙과 측면 양 쪽에서 선수들의 고른 활약으로 기세를 이어가고 있는 부산의 공격력도 상승세라고 할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