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9월20일 아시안게임배구 대만파키스탄 이란네팔 중국키르기르스탄 카타트태국 아프가니스탄필리핀 한국인도 일본인도네시아 남자배구분석

스포츠분석방랑자 2023. 9. 20. 13:53
728x90
반응형

대만 vs 파키스탄

■ 대만

FIVB 랭킹 43위의 팀이다. 얼마 전 아시아 선수권에서는 5위 결정전까지 올라갔지만 한국에게 1:3으로 패배하며 6위를 기록했다. 무난한 경기를 치르는 팀이다. 랭킹에 맞게 경기를 치르며 특별하게 경기력의 상승이나 하락이 있지는 않다. 아웃사이드 히터 라인이 약해 아포짓에서 아웃사이드 히터로 포지션을 변경해 출전하는 선수가 있다. 이번 경기에서도 아웃사이드 히터들이 부진을 겪는다면 이러한 포지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선발부터 포지션 변경의 가능성이 있다. 아웃사이드 히터들의 경기력에 따라 경기력의 높낮이가 달라질 것이다.

 

■ 파키스탄

첫 경기에서 몽골을 3:0으로 잡아냈다. 3세트를 치르는 동안 20득점을 내준 것이 전부이며 무난한 승리를 기록했다. 하지만 상대인 몽골이 FIVB 랭킹 90위권의 약체이기도 했기에 가능했던 승리다. 아포짓이 많은 득점을 기록하는 팀 스타일이 몽골전에서도 이어졌다. 칸 무라드(O)가 혼자서 25득점을 기록했고 나머지 선수들은 10득점 고지에도 오르지 못했다. 칸 무라드가 막히기 시작했을 때 득점을 올려줄 자원이 없다는 것도 파키스탄의 단점 중 하나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대만의 우세가 예상된다. 파키스탄은 아포짓에 의존하는 경기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 선수가 막혔을 때 대응할 수 있는 전략도 마땅치 않다. 랭킹에 맞는 경기를 치르고 있는 대만이 랭킹의 차이를 경기력의 차이로 보여줄 것이다.

 

이란 vs 네팔

■ 이란

FIVB 랭킹 10위로 세계의 상위권에서 다투고 있는 팀입니다. 얼마 전 아시아 선수권에서는 결승까지 진출했지만 일본에게 0:3으로 패배했다. 일본이 1군을 데려왔지만 이란도 1군 선수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고 경기력에서 큰 차이로 밀렸다.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노리고 있으며 아민(O)과 에스판디아르(OH), 살레히(OH) 등의 삼각편대가 출격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본과의 결승에서 아민이 보여준 경기력이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초반 라운드에서 경기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 네팔

바레인과의 첫 경기에서 1:3으로 패배했다. 무기력한 0:3의 패배가 예상되었으나 첫 세트를 따내기도 했다. 1세트를 가져오며 상대의 방심을 공략했으나 2세트 이후 경기력을 되찾은 바레인에게 내리 3개의 세트를 내주었다. 유기적인 플레이와 강력한 수비, 빠른 공격 등으로 재미를 봤으나 전력의 차이가 확실해진 2세트부터는 대응책이 없었다. 바레인보다 전력이 더 강력한 이란을 상대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경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이란의 우세가 예상된다. 네팔이 바레인을 상대로 1세트를 가져왔지만 이란은 바레인보다 전력이 더 좋은 팀이다. 첫 경기라는 이슈가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란은 1세트를 내주지 않을 것이며 무난한 3:0의 승리가 예상된다.

 

중국 vs 키르기르스탄

■ 중국

FIVB 랭킹 29위의 팀이다. 성적이 좋았던 2000년대 초반에 비해 경기력과 전력이 떨어지며 지금의 랭킹까지 떨어졌다. 이번 시즌 VNL에서 최하위로 강등되었고 이후에 치른 챌린저 컵에서도 우크라이나에게 1:3으로 패배해 탈락했다. 아시아 선수권에서도 불안한 경기력은 계속되었다. 승리한 경기 중 셧아웃으로 승리한 경기가 없고 대부분이 3:2의 경기였다. 8강 승리 이후 4강에서 패배했고 3,4위전에서도 패배했는데 모두 0:3의 무기력한 패배였다. 올림픽 예선 출전을 위해 선수진을 둘로 쪼개야 하는데 아시안게임에 힘을 더 줄 가능성이 있다.

 

■ 키르기스스탄

첫 경기에서 카자흐스탄을 상대로 접전을 펼치며 자신들의 고점을 보여주었다. 첫 세트부터 좋은 성과를 내며 1세트를 가져왔고 3세트를 버리는 선택으로 4세트를 가져왔으나 5세트에서 무너졌다. 다양한 선수가 두 자릿수 득점을 올렸고 특히 주누소프(OH)는 블로킹 6개를 포함 23득점을 올리며 활약했다. 이번 경기에서도 이 선수들의 득점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상대의 블로킹에 고전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지난 경기 풀세트로 치러 체력적으로 부담이 확실히 있을 것이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중국의 우세가 예상되는 경기다. 키르기스스탄이 지난 경기 2세트를 따내며 선전했지만 중국은 카자흐스탄보다 레벨이 높다. 또한 중국은 체력적으로 우세하며 홈 팀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방면에서 앞서는 중국의 셧아웃을 예상한다.

 

카타르 vs 태국

■ 카타르

FIVB 랭킹 17위로 아시아권 팀들 중에서는 높은 랭킹을 기록 중이다. 자국에서 열린 2023 챌린저 컵에서는 돌풍을 보여줬지만 튀르키예에게 결승에서 패배했다. 얼마 전 있었던 아시아 선수권에서도 4강까지 진출했고 일본에게 패배한 뒤 중국을 잡아내며 3위를 기록했다. 귀화 선수들이 포진해 있고 기본적으로 신장이 좋아 공격과 수비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이다. 이번 시즌 태국을 2차레 만나 모두 3:0으로 승리했는데 챌린저 컵에서 만났을 때보다 아시아 선수권에서 만났을 때 더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었다. 3번째 만나는 이번 경기에서는 더욱 큰 차이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태국

1차전 홍콩을 상대로 3:0의 가벼운 승리를 따냈다. 1세트에 내어준 17득점이 최다 실점이었고 3세트에는 13득점 밖에 내주지 않았다. 그만큼 경기가 거듭될수록 태국의 조직력과 경기력이 상승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공격의 삼각편대가 구성되어 두 자릿수 득점에 더해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기도 했다. 다만 이번 경기 상대인 카타르가 태국의 천적 역할을 하고 있는 팀이며 공격력과 범실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는 것을 체크해야 한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카타르의 우세가 예상되는 경기다. 카타르는 이번 시즌 태국을 2번 만나 모두 셧아웃으로 승리했고 첫 경기보다 두 번째 경기에서 더 큰 차이를 보여주었다. 세 번째 만나는 이번 경기에서도 카타르는 전력의 우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 셧아웃 승리가 보이는 경기.

 

아프가니스탄 vs 필리핀

■ 아프가니스탄

일본을 상대로 0:3으로 패배했다. 1세트에는 24:26으로 듀스까지 간 뒤 패배했고 2세트도 22:25로 패배했다. 하지만 3세트에는 8:25의 큰 차이로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다. 중요한 점은 상대했던 일본이 1군이 아니라 올림픽 예선에 1군을 보내고 남은 2군이라는 점이다. 하이다리(OH)가 8득점, 와르다크(O)가 7득점을 올리며 두 자릿수 득점을 올린 선수가 전혀 없다. 일본의 2군을 상대로도 이렇게 부진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비슷한 전력인 필리핀을 만난다 해도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 필리핀

필리핀도 인도네시아를 상대로 0:3의 패배를 기록했다. 하지만 나름 좋은 세트 운영을 보여주면서 3개의 세트에서 모두 20득점 이상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바구나스(OH)가 19득점을 올리며 활약했는데, 나머지 선수들이 득점 지원에서 아쉬운 성과를 냈다. 그렇기에 필리핀이 20득점 이상을 올리고도 3개의 세트에서 모두 패배했던 것이다. 서브나 블로킹 등 부가 스탯에서는 밀리지 않았고 순수하게 공격력에서 밀렸기에 인도네시아보다 약체인 아프가니스탄에게는 더 나은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필리핀의 승리가 예상된다. 아프가니스탄과 필리핀 모두 1패를 기록 중이나 아프가니스탄이 상대했던 일본 2군의 전력이 인도네시아보다 좀 더 낮다고 평가된다. 거기다 필리핀은 인도네시아에게 끈질기게 따라붙었고 확실한 득점원을 보유하고 있다. 3:1 내지 3:2 정도의 스코어가 예상된다.

 

한국 vs 인도

■ 한국

FIVB 랭킹 27위의 팀이다. 최근 국제대회 성적이 좋지 않으며 랭킹 포인트와 함께 순위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얼마 전 치른 아시아 선수권에서는 중국에게 패배한 뒤 5위 결정전에서 대만에게 3:1로 승리했다. 최근 깔끔하게 셧아웃으로 가져오는 경기가 없으며 이는 아웃사이드 히터들과 미들블로커의 부진 탓이 크다. 허수봉(O)이 혼자서 캐리하는 경기가 간혹 나오고 있다. 부진을 타파하기 위해 한선수(S)를 포함시켰으나 한선수 혼자서 경기를 다이나믹하게 바꿀 것으로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이번 대회에서도 임동혁(O)의 미들블로커 출전 같은 전략 변화가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인도

캄보디아를 상대로 3:0의 깔끔한 승리를 가져왔다. 3세트에 내어준 19득점이 최다 실점일 정도로 경기력의 차이는 큰 편이었다. 측면 자원보다 중앙 자원의 공격력이 더 좋은 팀인데 지난 경기 아스왈(MB)이 서브 3개, 블로킹 6개를 포함한 16득점으로 최다 득점을 올렸다. 알면서도 막지 못하는 속공과 노련한 블로킹, 강력한 서브로 혼자서 팀을 끌어올리고 있다. 한국의 아웃사이드 히터 라인이 흔들리고 있기에 아스왈의 서브 타임에 인도가 재미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인도의 플핸을 추천한다. 한국은 한선수가 합류하긴 했으나 아직 경기력이 못미덥다. 인도는 1세트 정도 가져올 수 있는 저력이 충분히 있으며 아스왈의 존재가 근거를 뒷받침해 준다. 경기는 한국이 승리할 수 있어도 셧아웃 승리는 힘들어 보인다.

 

일본 vs 인도네시아

■ 일본

아프가니스탄을 상대로 3:0으로 승리하며 대회를 시작했다. 1,2세트는 상당히 고전했지만 3세트에 큰 차이를 보이며 승리했다. 현재 일본은 올림픽 예선 준비로 인해 팀이 나뉘어져 있다. 주전급들은 모두 올림픽 예선 팀으로 몰려 있는 상태. 그럼에도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1군들과 비슷한 전략과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공격력이 좋고 역시나 빠른 속도와 다양한 세트플레이를 활용하고 있기에 이번 경기도 우세한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크다.

 

■ 인도네시아

필리핀에게 3:0으로 승리하며 일본과 함께 1승을 적립한 상태다. 세트 스코어로는 깔끔한 승리처럼 보이지만 경기 내용은 다소 아슬아슬한 모습이 있었다. 서브나 블로킹 같은 부가 스탯에서는 상대를 압도하지 못했고 비슷한 성과를 냈다. 공격력에서 필리핀에게 앞섰기에 경기를 가져올 수 있었다. 다양한 선수들이 득점을 올렸고 한 곳에서만 공격을 시도하지 않았다. 다만 유일하게 4팀이 겨루고 있으며 일본이 아니더라도 아프가니스탄을 잡아내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기에 이번 경기에서 힘을 뺄 가능성도 있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일본의 우세가 예상되는 경기다. 인도네시아가 필리핀을 상대로 승리했지만 경기 내용은 완벽하지 않았고 승리도 아슬아슬했다. 일본은 2군이 나왔지만 아프가니스탄을 상대로 승리했고 3세트에는 경기력도 살아났다. 일본이 인도네시아에게도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핸디캡은 불안하기에 추천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