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2월22일 kovo 현대건설ibk기업은행 kb손해보험우리카드 국내배구분석

스포츠분석방랑자 2024. 2. 22. 08:39
728x90
반응형

■ 현대건설 (22승 7패 리그 2위)
한국도로공사와의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승부 끝에 승리했다. 다만 5라운드 접어들면서 경기력 하락세가 두드러진다는 점은 불안요소다.
위파위의 부재는 현대건설 입장에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1~4라운드까지 위파위는 리시브를 516개나 받아냈다. 팀 내 압도적 1위. 게다가 리시브 효율은 38.37%로 100개 이상 받은 선수 중에서는 2위다. 다만 위파위가 결장했을 때 OH 포지션에서 안정적으로 리시브를 받아줄 선수가 없다는 점이 문제다.
단, 리시브가 흔들리더라도 미들 블로커를 활용한 확률 높은 공격 패턴으로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 직전 경기에서 양효진은 21.90%의 점유율을 가져갔고 성공률은 60%를 기록했고 이다현 역시 높은 속공 성공률을 유지하며 상대 블로커를 끌어 내는 경기를 했다. 맞대결 때마다 IBK기업은행의 블로킹 지표를 평균 이하로 낮추는 결정적인 이유다.

■ IBK기업은행 (14승 15패 리그 5위)
GS칼텍스와의 경기에서 셧아웃 승리를 기록했다. 이로써 5라운드 반등에 성공하며 봄 배구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변수는 IBK기업은행의 블로킹 지표가 5라운드 고점을 찍었다는 점이다. 5라운드 기준으로 유효 블로킹 확률은 40.16%로 5라운드 3위, 어시스트 확률은 11.32%로 1위다. 특히 김현정이 최근 들어 미들 블로커 포지션에서 기대 이상의 경기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게다가 폰푼은 경기를 거듭할수록 볼 배분이 완벽하게 바뀌고 있다. 직전 경기에서는 최정민의 폼이 좋은 것을 주목해서 적극적으로 밀어준 것이 큰 효과를 봤다.
단, OH 포지션의 선수들이 5라운드 경기마다 기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불안요소다. 표승주는 5라운드 공격 성공률이 33.575 수준이고 공격 차단 비율이 7% 수준으로 조금 높다. 또한 표승주-황민경 모두 리시브 상황에서 흔들리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이번 경기에서는 발목을 잡을 수 있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IBK기업은행의 5라운드 폼을 고려했을 때 초접전 승부를 노려봐도 좋을 경기다. 공수 모든 부분에서 정점을 찍은 상태다. 더구나 현대건설은 위파위 부상 공백이 생각보다 크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승리를 하더라도 풀세트 접전 승부를 보는 것이 좋다.


■ 3줄 요약
[일반] 현대건설 승 (3순위)
[핸디캡 / -1.5] IBK기업은행 승 (1순위)
[언더오버 / 182.5] 오버 (2순위)

예상 스코어 3-2
현대건설 100-102/ IBK기업은행 100-102

 

 

 

■ KB손해보험 (4승 25패 리그 7위)
직전 OK금융그룹과의 경기에서 1-3으로 패하며 7연패에 빠졌다. 김학민 감독 대행 체제로 바뀌면서 여러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좋은 결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직전 경기에서 비예나-황경민-홍상혁 등 윙 스파이커들은 나름의 역할을 모두 했지만 또다시 패했다. 매 세트 승부처에서는 약점을 지속적으로 노출하는 문제가 또다시 드러났다. 20점에 육박하는 점수대부터 경기 운영과 집중력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점은 큰 문제다. 직전 경기에서는 리시브 효율이 60%가 넘을 정도로 좋았지만 비예나를 제외하면 마무리하지 못하는 양상이 반복됐다. 덕분에 비예나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었고, 심지어 후위로 빠져 있을 때에도 비예나를 활용하는 패턴도 나타났다. 게다가 중앙 속공 성공률이 매우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윙 스파이커에게 집중되는 공격 방식 역시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요소다.

■ 우리카드 (19승 10패 리그 2위)
직전 대한항공과의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승부 끝에 패했다. 1-2세트를 먼저 따냈지만 이후 내리 세 세트를 잃으면서 패했다.
신영철 감독은 경기 종료 이후 “한태준의 생각이 많아졌다.”라는 코멘트를 남겼다. 마테이가 경기에 나서지 않은 경기에서 접전 승부가 이어졌을 때 한태준은 ‘누구를 1옵션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
다만 1-2세트까지의 과정을 보면 잇세이-김지한-박진우-송명근-한성정까지 모두 골고루 활용될 정도로 득점 루트를 다양화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부분이다. 더구나 아르템까지 영입되면서 출격 준비를 마쳤기 때문에 다양한 공격으로 변수를 만들 수도 있다.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KB손해보험의 경우 경기 지표 대비 결과값이 너무 좋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특히 매 세트 접전 승부를 만들고 있지만 결과값이 줄곧 좋지 않다. 게다가 우리카드는 핵심 선수의 이탈과 별개로 좋은 폼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까지 고려했을 때 이번 경기는 우리카드의 승리를 노리는 것이 좋다. 또한 외국인 선수 영입에 따른 경기력 편차까지 고려했다면 핸디캡까지도 충분히 고려해볼 만하다.
■ 3줄 요약
[일반] 우리카드 승 (1순위)
[핸디캡 / +1.5] 우리카드 승 (2순위)
[언더오버 / 184.5] 오버 (3순위)

예상 스코어 1-3
KB손해보험 86-88/ 우리카드 98-100

728x90
반응형